삿포로역에서 호쿠토 특급열차를 타고 ㅡ
신하코다테호쿠토역에 도착!!!
20분 정도의 여유가 있어
호쿠토 열차 떠나는 것 보고...
홋카이도 신칸센으로 환승한다.
바로 연결되는 통로가 있어서 편하다.
2시 48분 도쿄행...
항상 아쉬움으로 남아있던 홋카이도 신칸센...
앞코가 만화 같이 정말 길다...
도쿄까지 잘 부탁해!!!
역무원 아저씨가 예쁜 사진 많이 찍으라며 응원해 주셨다 :D
간바레~!!!
홋카이도 신칸센...
의자와 의자 사이가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로 정말 넓다.
쾌적하고 편안하다.
처음에 탓을 땐 사람이 별로 없었지만,
남쪽(도쿄쪽에 가까워질수록)으로 내려갈수록 만석에 가까워졌다.
따뜻한 남쪽나라 도쿄로 가자!!!
삿포로역에서 구입한 오벤또...
늦은 점심으로 즐겨본다.
풍경도 좋고...
벤또 맛도 좋다 :D
잘 먹겠습니다 :D
"세이칸 해저터널"을 지나는 중이다.
일본의 혼슈와 홋카이도 사이의 쓰가루 해협아래를 지나는
카이쿄선 및 홋카이도 신칸센의 철도용 해저터널이다.
일본철도건설공단이 1971년에 공사를 시작해 1988년에 완공 및 개통되었다.
현재, 일본철도건설공단을 계승한 철도 건설, 운수 시설 정비 지원기구가 소유하고 있다.
이름은 혼슈 북단의 항구도시 아오모리(青森)와
홋카이도 남단의 항구도시 하코다테(函館)의 한자를 하나씩 따서 음독한 것이다.
이 두 도시는 일본국유철도의 철도연락선 세이칸 연락선의 기종점이기도 하며,
궁극적으로 두 도시를 잇는 세이칸 연락선을 대체하는 터널이다.
길이는 53.85㎞(해저부 23.30㎞, 육상부 30.55㎞)로,
일본에서 가장 긴 교통용 터널이다.
개통 이후 스위스의 심플론 터널이 75년간 갖고 있던 세계 최장 터널이라는 기록을 세이칸 터널이 차지하게 되었으며,
이후 약 30년간 세계에서도 가장 긴 교통용 터널이었다.
이 기록은 2016년 6월 1일에 스위스의 고트하르트 베이스 터널(57.09㎞)이 완공되면서 깨졌다.
또한 2032년 독일과 이탈리아를 연결하는 브래너 베이스 터널(64km)이 완공되면 3위로 밀려날 예정이다.
단, 해저터널로 한정한다면 여전히 세계 최장의 해저터널이기는 하다.
한편 세이칸 터널은 해저 부분보다 육상 부분이 더 길며,
해저 부분만 따지면 도버 해협의 채널 터널이 37.9 km로 1위이고,
세이칸 터널은 2위이다.
해저 지점의 가장 깊은 곳이 240m로, 이 또한 세계 최심도 해저터널 기록이다.
세이칸 터널 통과 시간은 20 ㅡ 25분 정도 걸린다.
길이 : 53.85㎞(해저부 23.30㎞, 육상부 30.55㎞)
홋카이도... 진짜로 안녕!!!!
기회가 되면 여름에도 와볼께!!!
일본 본토 윗 지방에도 눈이 참 많이 왔더라.
일기 예보와 뉴스를 보니 아오모리, 오리오카시, 다카야마, 가나자와, 노토반도 등...
일본 곳곳이 폭설로 난리였다.
홋카이도 건너오면 눈은 더 이상 안 볼 줄 알았지... ㅡㅡ;;;
릴스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신칸센 아이스크림...
딱딱해서 먹을 수 없다는 그 아이스크림 사봤다.
오히려 겨울엔 먹기 괜찮은 듯.
여름엔 에어컨 빵빵이라 잘 녹지 않는 반면 ㅡ
겨울엔 히터 빵빵이라 10 ㅡ 15분 정도만 두면 그럭저럭 먹을 만큼 녹는다.
굉장히 부드럽고 맛있으니, 신칸센 타면 먹어보자!!!
점점 도심(도쿄)과 가까워지는 중...
도쿄역에 도착!!!
삿포로를 떠난 지 8시간 30분 만에 도쿄에 도착했다.
정말 긴 기차여행이었다.
창밖 풍경이 너무 예뻐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즐겼던 기차여행 :D
초록색이 내가 타고 온 홋카이도 신칸센
분홍색은 아키타 신칸센이다.
모리오카역에서 합쳐지고, 분리되고 한단다.
동씨는 도쿄를 떠난 지 5일 만에 다시 도쿄로 돌아왔다.
다시 비교적 춥지 않은 곳으로 돌아와서 행복하단다.
그렇지만, 난 아직도 삿포로가 그립다.
몰랐다. 그동안 일본에서 종이 기차표를 가져갈 수 있다는 걸...
기차를 타고 마지막 내리는 역 개찰구에 종이 기차표를 넣으면 기계가 꿀꺽한다.
기념으로 가져가고 싶으면 역무원에게 말하면 된다.
그러면 구멍을 뚫거나 도장을 찍거나 둘 다 하거나...
이번 여행에선 모든 기차표를 가져왔다.
일어가 능통한 동씨 덕분에 완벽한 여행이었지 :D
[일본 / 홋카이도 / 세이칸 해저터널 / 삿포로 - 신하코다테호쿠토 - 도쿄 / 홋카이도 신칸센]
삿포로역 - 도쿄역까지 기차 타고 이동 # 호쿠토 특급열차 # 홋카이도 신칸센 # 홋카이도 폭설 # 도쿄역 2024.01.15
(다섯째날 ㅡ 동이기준 24일 중 9일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