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구석구석

진도, 진도대교 / 녹진해변공원(울돌목해상무대) 2012

한달 전 부터 계획중인 진도여행이었다.

지난 주말 (4월 6일~4월 8일)엔 회동리에서

한국판 모세의 기적으로 알려진 "신비의 바닷길 축제"가 있었다.

그래서 많은 사람이 몰린다하여 살짝 피해 그 다음주로 여행 날짜를 정한 것.

여행 전날, 온 식구들은 9시에 취침.

다음날 아침 6시즈음 1박 2일 일정으로 "진도"를 향해 출발했다.

낮과 밤의 큰 일교차로 안개가 심했다.

안개는 시간이 흐를 수록 더 심해졌고,

서해안고속도로를 지날 때에도 긴장될 정도였다.

가는 중간 휴게소에서 두 번의 휴식을 가졌고,

5시간이 흘러 "진도"에 도착했다.

멀다. ㅡ,.ㅡ^

진도엔 한창 봄일 것이라는 기대에 부풀어

어떤 멋진 풍경이 있을지,,,

생각만으로도 행복하다.

경인로 - 서부간선 - 서해안고속 (함평천지휴게소:이른점심) -

목포ic - 영산강뚝길 - 금호방조제 - 금호도 -

진도대교 (11:30도착) - 녹진해변공원 - 서부해안로 - 나리방조제 -

비포장해안도로 - 쉬미항 - 소포리 - 안치 고개넘어 해변 (되돌아서) -

소포삼거리 - 지산 - 임회 - 18 - 귀성삼거리 -

아리랑마을 (천년학+그섬에 가고싶다 촬영지 : 되돌아서) - 18 -

상만리 (구암사 오층석탑 + 비자나무) - 남도석성 - 서망항 - 진구지삼서리 -

진구지길 (동석산 보임) - 심동저수지 - 급치산 전망대 - 시닉드라이브도로 -

세방낙조전망대 - 지산 - 고아리 - 염장리 -

진도읍 (1박 : 뜸북국 : 진도대교 야경)

의신 - 금갑 - 접도연육교 - 접도 수품항 - 제일수산 산길 고개마루 (남망산웰빙등산로:되돌아서) -

접도연육교 - 의신 - 왕은로 - 운림산방로 - 운림산방 + 진도 쌍계사 -

두목고개 - 진도기상대부근 - 첨찰산 (484m : 되돌아서) - 두목고개 -

항동삼거리 - 18 - 신비의 바닷길 (되돌아서) -

가계해수욕장 - 18 - 지막삼거리 - 원포길 - 동부해안로 - 연동 삼별초호국공원 -

벽파항 - 오류삼거리 - 명량대첩로 - 18 - 진도대교 (이른저녁) -

우수영교차로 - 관춘교차로 - 황산 -

우항리 공룡화석자연사유적지 (되돌아서:출발18:30) - 황산 - 18 -

마산교차로 - 806 - 구성삼거리 - 금호방조제 - 대불로 - 영산강뚝길 -

목포소방서 부근 (승용차 고장수리) - 목포ic -

서해안고속 - 남부순환 - 경인고속 - 강서로 - 02:00 집도착

[진도 + 우항리 공룡화석자연사유적지 : 1박 : 1063Km]

해남에서 진도대교를 건너,,,

길이 484 m. 너비 11.7 m. 한국 최초의 사장교()다.

1980년 12월에 착공, 1984년 10월에 완공되었다.

이순신 장군의 ‘명량대첩’으로 유명한 울돌목 해협은 초속 6 m의 거센 조류가 흘러,

물속에 교각을 세우기 힘들기 때문에 양쪽 해안에 높이 각각 69 m의 강철교탑()을 세우고,

강철 케이블로 다리를 묶어 지탱하는 사장교 형식을 취했다.

1980년 12월에 착공, 1984년 10월에 완공되었는데,

이것의개통으로 진도에서 광주까지 4시간 걸리던 차량운행시간이 단축되고,

각종 농수산물의 수송비를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

바다 건너엔,,, 땅끝 해남

진도대교를 건너면 바로 "녹진해변공원"을 만난다.

이순신 장군께서 늠름하신 모습으로!!

우리나라의 20여 곳의 국립공원 중 바다가 국립공원으로지정된 곳은

서해안의 태안반도와 변산반도국립공원, 남해안의 한려해상국립공원과 다도해해상국립공원이다.

그중에서도 바다의 아름다움을 온전히 찾을 수 있는 곳이 남해안의 두 곳인데

한려해상국립공원은 거제, 통영, 사천, 하동, 남해, 여수 오동도의 여섯 개 지구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도해국립공원은 여수 돌산면에서부터 전라남도 신안군에 이르는 구역으로 일곱 개 지구로 나뉘어져 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면적이 넓은 국립공원이다.

녹진전망대에서는 다도해해상국립공원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바람이 어찌나 불어대던지,,,

봄바람, 이젠 시원하게 느껴져서 다행이다.

진도대교,,,지도에서 [1번]

진도, 진도대교 / 녹진해변공원(올돌목해상무대) 2012.04.14 (첫째날)